2011년도 춘계 학술대회 개최 (4. 21~22)
[현장등록대] [사전등록대]
대한금속ㆍ재료학회 임시총회 및 춘계학술대회가 2011년 4월 21일(목)~22일(금) 대구컨벤션센터(EXCO)에서 1,30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오공과대학교의 지원으로 성공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구두발표 282편, 포스터발표 490편으로 총 772편의 발표가 양일간 이루어졌다. 또한, 금속복합재료(소재원천 금속복합재료) 심포지엄, 나노기반 신열전재료 심포지엄, 알루미늄 원천기술 심포지엄, 금속의 피로 및 파괴 심포지엄, 마그네슘의 집합조직 심포지엄, 하이브리드 금속소재기술 심포지엄, 비정질 재료의 이론 및 응용 심포지엄, 차세대 소자용 배선의 공정, 물성 및 응용 심포지엄, 마이크로 부품용 PM 재료기술 심포지엄, 타이타늄 심포지엄에 이르기까지 총 10개 전문분야의 심포지엄이 함께 진행되었으며, 청주대 김원태 교수, 서울대 강기석 교수, 고려대 김웅 교수, 광주과학기술원 정건영 박사, 울산과학기술대 박장웅 교수, 카이스트 김일두 교수, 국민대 정현석 교수, 카이스트 강석중 교수의 특별 초청강연도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심포지엄 발표장] [포스터 발표장]
또한, 금년에는 학부생 초청 이벤트를 진행하여 학술대회에 참가할 기회가 적은 학부생들이 학술대회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강릉원주대, 금오공대, 경북대 학부생을 비롯하여 많은 수의 학생들이 참가하여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김의수 박사와 포항공대 이병주 교수의 강연을 들었으며, 강연 후에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장비전시 부스와 특별회원사 및 산업체를 위한 인력채용 및 회사 홍보 부스가 설치, 운영되었다. 산업체와 학회 회원간의 좋은 교류의 장이 되는 장비전시 부스에는 ㈜알앤비, 만진교역 등을 비롯하여 총 23개 업체가 참여하였고, 인력채용 및 회사홍보 부스에는 현대제철, LS-Nikko 동제련㈜를 비롯하여 총 6개 업체가 참여하여 인력채용 관련 면담을 진행하거나, 회사홍보를 진행하는 등 효율적인 홍보의 장으로 활용하였다.
양일간 총 490편의 발표가 진행된 포스터 발표는 첫날 339편, 둘째날 151편이 발표되었다. 학술대회의 모든 포스터 발표에 대해서 세션별로 구성된 전문위원들의 심사를 통하여 21일 14편, 22일 8편이 포스터 발표 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금년에는 포스터 발표 우수상 시상을 학술대회 현장에서 하지 않고 발표만 진행한 후, 추후 우수포스터상 수상자에게 개별 연락하여 시상을 진행하였다. 포스터 발표 우수상 선정 후에는 인력채용 부스 및 장비전시 부스를 순회하고 경품 응모에 참여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상품권을 경품으로 증정하였다.
[장비전시 부스] [장비전시 부스]
[Beer Party] [경품추첨]
학술대회 첫날 저녁에 진행된 임시총회 및 간친회는 김학기, 나형용, 조현기, 이동녕, 이재영, 남수우, 김도훈, 권숙인, 장영원 전회장을 비롯하여 학회 임원단과 30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하였다. 임시총회 강연은 2011년도 POSCO학술상 수상자인 한양대학교 김영호 교수가 “친환경 무연 솔더 기술 개발 현황 및 최신 연구 동향”이라는 주제로 30분간 진행하였다. 총회강연에 이어 열린 2011년도 임시총회는 홍준화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하여 2010년도 정기총회 회의록 접수, 회무 보고, 2010년도 사업 실적 및 세입세출 결산(안) 심의, 학회상 시상식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총회 행사장에서 이어진 회원들의 화합과 친목의 자리인 간친회가 김학기 전회장의 건배 제의로 진행되었으며, 회원들 상호간에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냈다.
[임시총회 및 간친회장] [학회상 및 특별상 시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