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철강과학포럼 개최 (2019.7.18-19)


지난 7월 18일(목)-19일(금) 이틀간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제13회 철강과학포럼이 개최되었다. 이번 철강과학포럼은 대한금속·재료학회 철강분과위원회가 주최하고 서울대학교가 주관하였으며 현대제철의 후원을 받아 ‘철강 합금설계 및 공정설계 응용 소프트웨어의 기초 및 응용’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최종교 철강분과 총무간사(POSCO)의 개회사와 김성준 대한금속·재료학회장(포항공대)의 축사로 막을 연 이번 행사에는 2건의 초청강연과 58건의 포스터가 발표되었으며 대학/연구소/기업 총 16개 기관에서 약 150여 명의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금년 학술대회에서는 정인호 교수(서울대, 열역학 계산의 기초 및 응용), 이경훈 대표(솔루션랩, 유한요소 소프트웨어의 기초 및 응용)의 초청강연이 있었다.


첫날 만찬에서 최주 철강분과 위원장(POSCO)의 축사와 현대제철에 감사장을 전달하는 훈훈한 자리가 마련되었고, 이어 와인과 함께 대학원생 및 연구자들의 철강기술 전반에 걸쳐 연구한 결과를 포스터 발표하여 최신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 열띤 토론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발표된 총 58건의 포스터 발표에 대해서는 엄정한 심사를 거쳐 총 12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였으며, 19일(금)에 시상하는 것으로 본 행사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우수 포스터 논문상 수상자 명단]

  • 우수상: 이대건(포항공대 철강대학원), 김지원(연세대학교), 최호길(서울대학교), 김태성(한양대학교)
  • 장려상: 오선근(연세대학교), 윤철민(연세대학교), 박시욱(서울대학교), 이주훈(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박진흥(서울대학교), 조성규(포항공대 철강대학원), 강윤구(서울대학교), 김태영(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