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재료 분과위원회 창립총회 및 기념 심포지엄 개최 (2019.11.14-15)


▲ 박규철 분과위원장님 환영사


▲ 발표자


▲ 전체 사진


▲ 단체 사진

항공재료 발전을 위해 신설된 대한금속·재료학회 항공재료분과의 창립 총회가 지난 11월 14~15일, 재료연구소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에는 박인선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그룹장, 이정환 재료연구소 소장 등을 비롯하여, 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두산중공업, 세아창원특수강, 경상대학교, 한밭대학교, 국방과학연구소, 재료연구소,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공군 항공기술연구소 등 산학연, 민관군의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초대 위원장으로는 한국항공의 박규철 상무가 선임되었으며 총무간사로는 한국항공의 정유인 팀장, 경상대학교의 성효경 교수가 임명되었다.

본 창립 총회에서는 미래주력산업 항공산업이 가야 할 길이라는 주제로 박인선 그룹장의 특별 강연이 있었으며, 뒤이어 개최된 심포지엄에서 경상대학교의 김상식 교수는 항공기 소재부품 산업 현황 및 발전 전략에 대해 발표하였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정유인 팀장은 항공용 소재 국산화 개발 현황을 소개하였으며, 재료연구소의 권용남 박사는 재료연구소 항공연구소개 및 미래기술제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종합 토의에서는 항공기 소재부품산업 발전전략 및 항공용 소재의 국산화 개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이 날 창립 총회를 통해 향후 국내 항공 산업이 성장기로 진입할 수 있도록 초석이 되고자 하는 회원들의 의지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