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향 회원 (연세대), 산업포장 수상

나노 다공성 재료 설계 및 응용 등신개념 금속 합금재료 연구로 산업발전에 기여


본 학회 종신회원인 김도향 연세대 교수가 지난 6월 8일 서울 강남구 소재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호텔에서 열린 제19회 철의 날 행사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김도향 교수는 23년 동안 재직하면서 합금 개발 연구를 통한 국가 발전에 기여, 구조용/기능용 합금 개발을 통한 생활 에너지 대체 및 경감을 통해 국민 생활 향상에 기여하였다.

국내외 철강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였는데 미국의 Cal. Tech. 연구 그룹, 일본의 Tohoku 대학 연구 그룹과 함께 세계적인 연구 동향을 리드하는 연구 그룹을 이끌어 신합금 개발 및 산업화에도 기여하였다.

아울러 국내외 연구 기관에서의 평판 및 국제 학술 활동, 창의적 연구를 통한 고인용수 논문 게재, 금속 합금 기술 개발 및 적용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도향 교수는 철강 등 합금 설계 분야에서 창의적 연구를 통해 348편의 SCI 논문, 총 인용 8,604회, 100회 이상 인용 논문 11편, 그리고 74건의 특허, 105 회 초청강연 등 국제적으로 최상위 연구성과를 가지고 있으며 준결정 강화 합금 및 비정질 합금 산업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총 9.5억 원의 특허 기술이전 등 금속 합금 개발 및 산업화 분야에서 창의적인 연구로 대한민국 위상을 한층 높이는데 공헌을 하였다.

한편, 현재 본 학회의 SCI 저널인 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에서 Editor in Chief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