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목 회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대통령표창 수상

산기평에서 소재부품산업 PD 그룹 금속재료 PD로 근무


본 학회 종신회원인 임영목 PD(산기평 경량소대 사업단장)가 지난 6월 8일 서울 강남구 소재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호텔에서 열린 제19회 철의 날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하 산기평) 임영목 PD의 대표적인 공적사항은 '금속재료(철강산업) R&BD 전략수립', '경량소재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 구성 및 운영', '철강(금속재료)분야 연구과제 발굴 및 기획', '금속소재정보은행 사업기획 및 육성', '금속재료특성평가 책임자로서의 금속재료(철강분야) 업종 관계자 지원' 등이다.

그중에서도 '금속재료(철강산업) R&BD 전략수립'을 위해 산업현안을 바탕으로, 관련 정부정책의 효율적 이행을 통한 핵심기술테마 발굴 및 로드맵을 작성했으며, 특히 철강산업경쟁력 강화방안 외 4차 산업혁명 및 신기후 체제 대응 등 금속산업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이행 측면을 고려했다.

아울러 금속소재정보은행의 사업기획을 세우고 육성했다. 기업이 제품설계 시 필요한 금속소재 물성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웹기반의 DB를 구축해 제공하는 금속소재정보은행을 구축한 것이다.

금속소재정보은행(2013년 테스트베드 및 전산해석지원을 포함해 금속소재종합솔루션센터로 확대 개편)은 미국의 MGI 보다 앞서 소재데이터 및 이에 대한 활용을 지원한 사업으로, 2006년 시범하업 이후 현재까지 20만여 건의 물성정보를 구축, 연평균 5만 5,000건 이상 방문자 수를 기록하는 등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출처: 철강금속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