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수우 회원 (KAIST), 재료관련 '한림석학강연' 실시


우리 학회 제32대 전회장이며 KAIST 신소재공학과 명예교수인 남수우 종신회원이 지난 7월 10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동탄 고등학교에서“재료 ; 인류 문명과 국가 발전의 척도”라는 제목으로 100여 명의 학생들에게 2시간 동안 특별 강연을 하였다.

이 강연을 통하여 근세 인류 문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1, 2, 3차 산업혁명의 주역인 재료의 역할과 앞으로 인류의 삶을 책임질 첨단 신소재(첨단 전자재료, 나노재료, 생체재료 및 에너지재료 등)를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국가 발전을 위한 재료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 강연은 한국 과학기술한림원의 여러 사업 중 기초과학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과 지식 연계를 통해 과학에 관심을 갖는 미래 경쟁력 있는 중·고등학교의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과학기술 인재 양성사업인 “한림 석학강연”으로 동탄 고등학교에서 한국 과학기술한림원을 통하여 재료 분야 강연자를 초청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다.

한편 남수우 회원은 31년 동안 KAIST에 재직하며 부총장, 학장, 교무처장, 학생처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KAIST와 중국 요녕석유화공대학교의 명예교수이다. 또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종신회원이며 2005년부터 3년간 총괄부원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