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농문 회원 (서울대), 2020학년도 서울대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분) 수상
▲ 서울대 황농문 교수
 
우리 학회 편집부회장을 역임한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황농문 교수가 지난 9월 28일 서울대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2020학년도 서울대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분)'을 수상했다.

이 상은 서울대가 남다른 열정과 창의적인 강의로 대학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 교수를 선정하여 수상하는 상으로 지난 2005년부터 대학교육 발전을 견인하고 우수 교수법 확산 및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학술연구교육상을 시상해왔다.

황농문 교수는 종전의 박막 성장 교과서에서 기술된 방식으로 박막이 원자나 분자단위로 성장하지 않고 하전된 나노입자에 의하여 성장한다는 독창적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학습할 수 있는 반도체 재료 특강을 개설하여 대학원생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특히 그는 하전된 나노입자에 의한 박막과 나노구조의 성장과 관련하여 지난 25년여 동안 1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이를 교과서로 출판하여 강의 교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인 〈몰입적 사고〉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을 교육분야로 확대하여 몰입식 수업(질문식 수업) 교수법으로 발전시켰다.

-출처: 한국강사신문, 베리타스알파, 매일경제